음식물 중독에 대해서...

양파 중독
[증상]빈혈이나 황달 외, 다량 섭취에 의한 급성 중독의 경우에는 12일 후에 붉은색이나 적갈색을 띤 오줌이 나오고 또 설사나 구토, 심장의 박동수가 빨라지고 장이 붓고 눈의 결막이 부옇게 되는 등의 증상이 나옵니다.
모든 개가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지는 않지만,되도록이면 양파류는 주지 않도록 하세요.
[원인]사람들이 개에게 준 식사, 혹은 개가 마음대로 먹어 버린 식사에 양파 등의 파가 들어 있었던 것이 원인입니다.
파에 들어 있는 아릴 프로필 지수 루화 이드가 용혈 및 그에 따른 빈혈을 일으킵니다.
햄버거나 전골, 끓인 국물도 양이 많으면 중독의 원인이 됩니다.
강아지의 체중 1kg당 15-20g의 파로 인해 중독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초콜릿 중독
[증상]구토나 설사 다뇨, 흥분, 발열, 부정맥, 운동 실조, 근육 경련, 발작 등의 증상을 보며, 또한 복통이나 피오줌, 탈수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초콜릿을 다량으로 먹어 버린 것이 원인입니다.
초콜릿 가루나 시럽 등의 제과용 초콜릿, 코코아, 콜라, 차 등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 테오브로민 입니다. 체중 1kg당의 치사량은 250-500mg라고 하며 제과용 초콜릿은 약 20-40g이 됩니다.
강아지 주변에 두지 않도록 충분히 주의하십시오.


유기 염소계 살충제에 의한 중독
[증상]권태, 구토, 침, 부분적인 근육 경련 등의 증세로 시작되며, 중증이 되면 전신 경련을 일으키곤 합니다.
[원인]탄화 수소를 포함한 염소계 살충제를 핥거나, 대량으로 피운 것이 원인입니다.
피부에 부착된 경우도 양이 많으면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킵니다.


유기 인계 살충제에 의한 중독
[증상]권태, 설사, 구토, 침, 운동 실조, 근육 경련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중상의 경우에는 호흡 곤란으로 전신 경련을 일으키거나 혼수 상태에 빠질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트리 클로르 폰이나 말라티온 등을 포함한 유기 인계의 살충제를 핥거나, 대량으로 먹고 버린 것이 원인입니다.
이들 물질은 뇌의 기능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혈액 중의 효소 코린 에스테라 아제의 기능을 화학 반응에 의해 주춤합니다.
덧붙여 벼룩 잡기와 같은 물질을 포함한 것도 있으므로, 설명서에 따라 주의해서 사용하십시오.


와파린(쥐약)중독
[증상]근육, 눈, 코, 관절, 피부 등의 각 부위의 출혈이 있습니다.
혈변, 혈뇨, 맥박이 빨라져 기운이 없어지는 등의 증상도 보이고, 대량 섭취의 경우는 죽음에 이를 수 있습니다.
[원인]쥐약을 먹고 죽은 쥐를 개가 먹음으로써 이차적으로 감염하는 것이 많습니다.
쥐약에 포함된 와파린이 비타민 K를 파괴함으로 혈액을 응고시켜단백질이 간장 속에 쌓이기 때문에 입니다.


메탈 알데히드 중독
[증상]침, 근육 경련, 운동 장애 등을 볼 수 있고, 심해지면 의식을 잃고 호흡 곤란에 빠져 죽음에 이를 수 있습니다.
[원인]메탈 알데히드를 포함한 쥐약은 달팽이나 단고 벌레 등의 퇴치제로도 사용됩니다.
이를 살포한 식물을 핥거나, 음식에 잘못 섞이어 들었다 달팽이의 시체를 먹어 버린 것이 주된 원인입니다.


제초제에 의한 중독
[증상]제초제가 체내에 들어가면 위장에 강한 자극을 주기 때문에구토, 설사, 혈변 등 증상을 일으킵니다.
그 결과, 탈수 증상과 호흡 부전을 일으키고, 죽음에 이르는 일도 있습니다.
[원인]제초제가 달린 잡초를 직접 겪은, 또는 발바닥에 부착한 제초제를 겪은 것 등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제초제 중에서도 유기 비소계나 페놀계는 독성이 강하고 위험합니다.


납 중독
[증상]설사나 구토 외 간질과 비슷한 경련 발작을 반복합니다.
[원인]오래 된 페인트나 물감, 배터리, 리놀륨(바닥재)등, 납이 든 제품을 핥거나 삼키어 버린 것이 원인입니다.


의약품 중독
[증상]섭취한 약에 따라 증상이 다양합니다.
[원인]애견용 처방 약의 과잉 투여나 인간의 약을 개가 핥거나 삼키고 버렸을 때에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