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증

광견병

[증상]광견병 잠복기는 2-6주일 만에 즉시 증세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전구기:2-10일은 발열, 식욕 부진, 어두운 장소에 숨고 행동의 변화를 일으킵니다.
급성기:2-7일에 들어가면 침을 흘리다 눈을 핏발이 서 움직이는 것에 달려들어 물어버립니다.
난폭한 상태가 2-3일 계속된 다음 전신의 근육이 마비돼 1-2일로 죽음에 이릅니다.

[원인]광견병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해서 중추 신경이 침범하기 때문에 입니다.
바이러스는 발병하는 동물(인간도 포함한 포유류)의 타액 중에 포함되어 물리면 상처 등으로 인하여 체내에 침입해 감염됩니다.


디스템퍼

[증상]생후 1세 미만의 강아지에 많이 걸리는 병입니다.
초기에는 고열, 식욕 부진, 설사, 폐렴 등의 소화기와 호흡기 장애가 나타납니다.
후기는 신경이 침범되어, 경련 등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면역이 없는 성견이나 노견도 감염되는 경우가 있으며 체력이 쇠약해져 있으면 다양한 균으로 인해 2차적으로 감염되어 버립니다.
하드 퍼트로 불리는 사지가 돌처럼 굳어지는 증상도 디스템퍼의 특징입니다.

[원인]기침,콧물, 눈꼽, 변, 소변 등에서 감염됩니다.
디스템퍼 바이러스는 알코올이나 비누의 소독으로 사멸되지만, 외부로 부터 다른 강아지와의 접촉으로 인해 감염이 될수 있습니다.
감염 후는 온몸에 확산되면서 최종적으로는 뇌까지 침범하여 버립니다.


파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증(기관지 염)

[증상] 큰 증상은 기침.
강아지가 계속 기침을 하면 이 병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병원에 가야합니다.
콧물이 나고 기침 후 가래를 토해 버리기도 합니다.
강아지의 경우는 입맛이 떨어져 쇠약해져 죽음에 이를 수 있습니다.
저항력이 약한 노견이 감염되면 폐렴을 발병하기도 하므로 조기에 대처하십시오.

[원인]파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등의 바이러스나 세균의 단독 감염 및 혼합 감염에 의해서 발병합니다. 감염 경로는 기침과 재채기로 공기 감염으로 번식,애완 동물 샵 등 강아지가 모이는 시설에서 잘 발생합니다.가정에서도 1마리가 발병하면 다른 강아지에게도 옮겨집니다.


펜팔 보우이루스 감염증

[증상]병원에서 혈액 검사나 대변 검사에서 백혈구 감소 등으로이 병으로 진단됩니다.
장 점막이 몹시 헐어서 소화기형과 급성 심부전에 갑자기 죽는 심근염형이 있지만 대부분은 소화기형입니다.
소화기형은 갑자기 심한 구토, 황 회색 피 같은 악취 나는 설사를 합니다.
구토와 설사를 반복해 탈수 증상을 일으키고,사망률이 높습니다.
심근염형은 생후 3-9주의 강아지가 걸리는 병으로 그 형제도 서서히 발병합니다.

[원인]펜팔 보우이루스는 1978년에 처음 발견돼 강력한 생명력의 바이러스입니다.
대부분은 강아지의 걸리는 병으로 성인견은 백신을 하고 있으면 감염돼도 증상을 보이지 않은 채 회복합니다.
위생 상태가 나쁜 집단 사육 시설 등에서는 성인견 집단 감염이 보이는 것도 있습니다.


전염성 간염

[증상] 무거운 것에서 가벼운 것까지 증상은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약 1주일의 잠복기 후 며칠에 걸쳐 40도 안팎의 고열과 식욕 부진이 있고 콧물, 결막의 충혈을 볼 수 있습니다.
중증의 경우에는 구토나 설사, 구강 내의 충혈과 점에서 출혈 등을 수반합니다.

[원인]바이러스에 감염된 개의 변이나 소변, 타액, 오염된 식기 등에서 감염됩니다.
체내에 침입한 바이러스는 간의 세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성 장염

[증상] 심한 설사와 구토를 수반하는 위장염이 보여 어린 개의 경우는 탈수를 일으켜 급사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 이 병은 펜팔 보우이루스 감염증과의 혼합 감염의 경우 매우 위험합니다.

[원인] 미친 개의 변이나 구토물, 혹은 오염된 식기 등에서 감염됩니다.
개의 체내에 들어간 바이러스는 주로 소장의 세포로 증식합니다.


파상풍

[증상]감염 후 5-8일 이내에 특징적인 직접 강성의 경련의 증상이 보입니다.
이 상태는 먹거나 마시거나 할 수 없습니다.
지각 과민 증상이 나타내며 최종적으로 호흡 곤란에 빠져 대부분의 경우 발병 후 5일 이내에 죽습니다.
회복하는 경우에도 2주일은 같은 증상이 계속됩니다.

[원인]땅 속에 존재하는 파상풍 균이 체내에 침입해 증식하면서 생성되는 테타노 독소로 불리는 독소가 원인입니다.
이 독소가 중추 신경이나 운동 신경을 침범하기 때문에 앞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파상풍 균은 상처 또는 수술, 단미, 거세 등에 생긴 상처에서 감염됩니다.


세균성 장염

[증상]원인균의 종류나 염증 부위에 따라 증상이 다르지만 공통적인 것은 설사입니다.
심한 설사를 일으키면 단시간에 탈수 상태에 빠집니다.
또, 장의 움직임이 활발한 편이어서, 배가 울리거나 복통을 일으키곤 합니다.

[원인] 큰 병원 균은 살모넬라균과 캄필로박터 균인데 항상 존재하는 대장 균, 녹농균 등도 원인이 됩니다.
병원 균에 오염된 음식이나 물, 식기 등에서 감염됩니다.
건강한 개라도 약 10%는 살모넬라균 등의 보균자이며, 평상시는 이상 없는데 개의 체력이 저하됐을 때나 스트레스가 쌓여 있을 때 발병할 수 있습니다.


렙토스피라증

[증상]꽃게 콜라형.
꽃게 콜라형은 신염이 일어나 독증이 진행되고 구토, 설사, 혈변, 더 탈수 상태에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이 더 심해지면 70%에 황달을 볼 수 있습니다.

[원인]병원체는 렙토스파이라증 균의 보균 동물(주로 쥐, 개 등)의 뇨에 의해 오염된 흙이나 물, 음식에서 감염되거나 상처에서 감염됩니다.


브루셀라증인

[증상]수컷의 경우는 주로 고환 부종, 음낭 피부염이 보이며, 전립선 비대나 교배 욕심의 감퇴와 불임이 따르기도 합니다.
암컷의 경우 임신 후기의 유산 또는 사산 후, 질에서 초록 갈색 내지는 진녹색빛을 띤 끈적한 액이 몇주에 걸쳐 배출되고 그 후에도 유산을 반복적 불임에 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컷, 암컷의 공통 증상은 몸의 표면의 임파절이 붓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원인]병원 균은 브루셀라·게 스로 교배와 개 간의 접촉에 의한 개의 호흡기, 소화기 및 생식기 등의 점막에서 감염됩니다.
체내에 들어간 병원 균은 림프절이나 생식기에서 증식하기 위해 수컷은 전립선과 고환이 임신 중의 암놈은 태반이 침해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