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

기관 허탈(기관 편평증)

[증상]호흡 곤란을 일으키다 병.
목구멍에서 오리 소리 비슷한 소리를 내고 침착성이 없습니다.
흥분하거나 마른 기침이나 가쁜 호흡 소리를 내죠.
증상이 진행되면 침을 흘리고 헐떡이거나, 치아 노제(입술과 아래의 색깔이 보랏빛이 된다)을
띠게 되고 넘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병에 걸리기 쉬운 개는 비만 개, 소형 개, 단두종 등 특히 더운 시기에 발생합니다.

[원인]노화, 비만, 구강 내의 질병, 일상적인 자세, 기관지 염이 주요 원인으로,
기관을 만들고 있는 연골이나 주위의 근육 이상으로 나타납니다.
대부분은 선천적인 것이지만 비만과 노령이 원인.


기관지 협착 기관

[증상]기관이나 기관지가 주위에 압박되고 내부가 좁아진 상태입니다.
기침이나 코, 호흡 소리가 특징입니다. 심해지면 호흡 곤란으로 이어지고, 치아 노제(입술과 아래의 색깔이 보랏빛이 된다)을 일으킵니다. 식도의 다른 장기에 생긴 종양이 원인인 경우는 목의 통증이나 구역질도 나타납니다.

[원인]후두와 기관, 식도 등의 종양, 염증, 혹은 기관지의 종양이나 염증에 의해 일어나는 경우와,
잘못 먹은 이물질에 의해 기관지가 좁아질 수 있습니다.

폐렴

[증상]기관지 염, 인후염이 악화 되어 폐의 소 기관지나 폐포가 염증을 일으킨 것.
여러가지 원인이 있고, 또한 염증이 일어난 장소도 다르므로 증상은 일정하지 않습니다.
기관지 염과 마찬가지로 기침이 자주 나오고, 고열이 납니다.
호흡이 빨라지고 호흡 곤란과 체력 소모에 의해 죽음에 이를 수 있습니다.

[원인]세균, 바이러스, 진균에 의한 것, 기생충, 톡소 플라스마 원충의 기생에 의한 것이 있습니다.
또 자극성에 가스나 약물을 마신 것이 원인이기도 합니다.


폐부종

[증상] 기침을 하고 호흡이 빨라져 입을 벌리고 숨을 쉽니다.
심해지면 치아 노제(입술과 아래의 색깔이 보랏빛이 된다)을 일으키다 선 채로 누울 수 없게 됩니다. 마른 기침을 하거나 피 섞인 콧물을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폐에 물이 고이고 부어 산소와 이산화 탄소 교환할 수 없게 됩니다. 심장병의 진행에 따라 일어난 질환입니다. 또 기관지 등 염증을 유발하거나 자극성 가스나 약물을 마신 것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폐기종

[증상]급성과 만성의 나뉘어 집니다.
급성의 경우에는, 급격한 호흡 곤란을 일으켜 입이나 코에서 침이나 거품을 내고 매우 괴로워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그대로 사망할 수도 있는 긴급 질환입니다.
만성의 경우는 가벼운 운동으로 호흡 곤란이나 호흡이 평상으로 돌아올 때까지 무척 시간이 걸립니다.
피로병이므로 운동도 산책도 개에게는 힘든 것이 되어 버립니다.

[원인]폐에 있는 폐포가 공기를 주입해 이상에 부풀어, 망가져 버리는 병입니다. 기관지 염과 종양이 원인으로 생각되지만 만성 호흡기 질환으로 기침이 멈추지 않거나 과격한 운동이 원인으로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흉막염

[증상]흉막의 염증. 가벼운 것은 호흡이 거친 정도이지만, 중증이 되면 앞발로 버티다 같은 동작을 하고 호흡 곤란을 일으킵니다.
동시에 기침이 나오거나 발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더욱 심해지면, 죽음에 이르기도 합니다.

[원인]개 전염성 간염 바이러스나 세균, 진균 등의 감염에 의한 것입니다. 이 외, 가슴에 종양이나 외상이 원인이기도 합니다.


횡격막

[증상]횡격막이 망가져서 구멍이 뚫려 거기서 장기가 벗어난 상태를 말합니다.
횡격막은 복강과 흉강을 분리하는 근막에서 교통 사고 등으로 찢어져 버려 흉부의 압력이 없어져 호흡 곤란이 됩니다.
선천성의 경우에는 구토, 설사를 일으키거나 기침을 하거나 호흡이 빨라집니다.
운동하거나 움직이는 것을 싫어 하게 됩니다.
급성의 경우 호흡 곤란을 일으키고 복식 호흡을 합니다.
입술이 보라 색이 되는 모양이면 중증입니다. 곧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생명에 지장이 가기도 합니다.

[원인]선천성의 경우는 태아의 발육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후천적인 것의 대부분은 교통 사고나 낙하의 어떤 충격으로 인해 복부에 압력이 가해져서 생겨지게 됩니다.


기흉

[증상]허파 찢어져 폐와 폐 사이에 공기가 차서 호흡 곤란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경우에 따라서는 치아 노제를 일으키는 일이 있습니다.
경증에는 호흡이 빠른 정도의 증상입니다.
운동을 시키면 호흡 곤란이 더 심해집니다.

[원인]싸움이나 교통 사고, 또는 심하게 콜록거리다 폐포에 구멍이 난것이 원인으로 일어납니다.
폐렴이나 종양으로 인해 기관지 손상으로 발병합니다.
자연 기흉은 작은 개보다 큰 개 쪽이 발병하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