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피부병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에 시달리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내에서 키우는 강아지드들은 하우스 더스트가 원인이며,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알레르기를 완치시키는 것은 어렵고 천천히 천천히 끈기를 가지고 치료가 필요합니다.

알레르기는 항원과 항체의 반응에 의해 일어납니다.
이물질이 몸외부로 부터 들어온 것에 대해 몸은 싸우려고 합니다.
이것을 면역 반응 이라고 하는데요.

몸 속에 이물이 침입하거나 접촉하고 이용하면 혈관에서 백혈구 등의 세포 등이 그 부분에 모여 이물질을 받아들이고 처리 하고자 합니다.(대식 세포 탐식 세포의 작용)

또 혈관의 투명성이 높아지고 혈액의 액체 성분이 나가서 부기를 일으키고, 이물질의 농도를 희석합니다. 이것을 염증 반응이라고 합니다.
이런 염증 반응의 주역을 담당하는 것이 비만 세포라고 불리는 세포입니다.

비만 세포는 히스타민이나 세레토닝 등의 여러 종류의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을 모아 두는 폭발음 같은 세포로 항원 항체 반응에 의해서 이러한 물질을 단숨에 세포 밖으로 방출하고, 이로 인해 염증이 일어납니다.

보통 이러한 이물질 배제의 구조는 방어 반응하고, 몸에 있어서는 필요 불가결한 기능입니다만,
알레르기를 일으키다 이것이 필요 이상으로 기능해 버려 이물질로 인식하지 않아도 좋은 것까지 과잉으로 반응해 몸에 있어서 유해한 반응이 되고 있습니다.
면역 과민 반응이 일어나 알레르기란 병을 만듭니다.

개의 피부염을 일으키는 알레르겐 중에서 하우스 더스트라 불리는 집 먼지, 진드기의 시체나 배설물, 카비, 깔개와 옷의 섬유, 관엽 식물 등의 입자 물질 등의 항원이 될 수 있는 매우 많은 것이 포함됩니다.

지루증

[증상]피부가 끈적거리고 강한 냄새를 발합니다. 가려움이나 탈모도 극심해 지고, 피부 건조에 따른 비듬이 대량으로 나오기도 합니다.

[원인]내 분비 장애, 알레르기나 영양 부족, 기생충, 진균 감염 등입니다

탈모증

[증상]환절기 등에 일어나 생리적인 것으로 병적인 것이 있습니다.
병적인 것으로는 부분적인 것으로 몸 전체에 이르는 탈모가 있고 피부의 색이 빨강이나 검게 변색되는 동시에 악취와 가려움증도 수반됩니다.
내분비가 원인인 탈모는 가려움을 수반하는 일은 별로 없어요.

[원인]병적인 탈모의 원인은 내분비 장애, 알레르기 기생충, 세균 등에 의한 감염증이 기본입니다.

농피증

[증상]면역력이 저하하거나 노견이 되어서 피부의 저항력이 떨어졌을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주로 얼굴이나 겨드랑이, 손가락 사이, 사타구니 안쪽에 발생하는 심한 가려움을 수반합니다. 처음에는 피부의 표면에 조그맣고 빨간 발진이 나타나이윽고 그것이 퍼지는 중심부가 검어집니다.
가려움이 심해서 환부를 핥거나 할퀴거나 하는 행동으로 탈모됩니다.
병세가 악화되면 환부에 고름을 가진 발열을 수반하는 일도 있습니다.

[원인]세균 감염에 의해서 납니다. 만성 피부병과 영양 부족, 강한 약물 과잉 투여, 면역 이상에 의한 것이 많습니다. 체질에 맞지 않는 샴푸가 원인입니다.

도랑이 진드기

[증상]생후 4~9개월의 강아지에 많은 병. 입, 눈가 등에 붉은 빛을 띤 탈모합니다.
점점 탈모가 퍼지는 농포가 생겨 피부가 짓물러 집니다. 심해지면 곪아서 가려움을 수반합니다.

[원인]모포 벌레(모낭충)의 기생이 원인. 대부분은 강아지가 어미 배에서 수유 중에 감염됩니다.
노견의 발병의 경우는 저항력 저하나, 호르몬 밸런스의 붕괴에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피부 옴

[증상]귀와 얼굴, 팔꿈치, 발 뒤꿈치 등에 발생합니다.
환부는 탈모하여 붉게 부풀어 옵니다.심한 가려움 때문에 비듬과 함께 딱지가 눈에 띄게 됩니다.
방치하면 전신에 퍼지거나, 사람이나 다른 동물에 감염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원인]피부에 셍코우 히젠 진드기의 기생이 원인입니다.

백선

[증상]피부의 저항력이 약한 개에게 발병합니다.
원형 탈모와 붉은 부기가 특징. 인간에게도 감염됩니다.

[원인]체력의 저하 등으로 인한 백선균(곰팡이)이 감염되어 집니다

벼룩 알레르기성 피부염

[증상]귀 뒤, 등이나 허리, 항문과 음부에 많고 뻣뻣한 딱지와 탈모가 특징. 심한 가려움증도 수반됩니다.

[원인]벼룩의 기생이 원인. 알레르기성의 것으로 찔린 상처에 의한 것이 대부분입니다.

아토피성 피부염

[증상] 심한 가려움 때문에 환부를 할퀴다 피부나고 짓무르고 상처가 나기도 합니다.
피부의 일부가 건조해 두껍게 되는 것도 있습니다. 만성화, 재발하기 쉬운 병.

[원인]유전적 소인에 의해 피부 병. 알레르겐에 하우스 더스트나 벼룩, 진드기, 꽃가루, 음식 등입니다.


음식 알레르기

[증상]귀, 복부, 음부, 요부 등의 심한 가려움, 발진, 탈모. 발열, 설사, 구토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고기, 달걀, 첨가물, 곡물류 등 특정 음식에 몸이 과민 반응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