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충 질병

회충증
[증상]회충에 의한 발병은 강아지가 대부분입니다.
주된 증상은 설사, 복부 팽만 등.
장 폐색 경련, 마비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개 소 회충에 의한 발병은 생후 4개월 이상의 강아지에게 많이 일어나고 식욕 부진 또는 과식, 구토, 설사 증세를 나타내며 마르고 털도 빠집니다.
[원인]소장 내에 기생하고 있는 대량의 회충이 원인입니다.
회충은 몸길이 7-15cm의 지렁이 모양으로 색깔은 희고 둥그스름한 벌레로, 주로 소장에 기생합니다.
소량의 경우는 그다지 큰 장애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모체의 태반 감염(기생충에 감염된 모체의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기생충이 옮아져 감염된 상태에서 태어난다.)주로, 모유를 통해 감염됩니다.
구충(십이지장충)증
[증상]빈혈 및 설사가 일반적으로 장의 끈기 혈변, 출혈성 설사를 합니다.
그 외 입이나 눈 등의 점막 부분이 하얗게 되는 등 빈혈 증세가 심해집니다.
1세 미만(특히 생후 5개월 이내)의 강아지에게 많이 일어나고 중증의 경우는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동시에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그 발병률은 높아집니다.
[원인]소장에 기생하고 있는 구충이 원인입니다.
몸길이 1-2cm의 실밥처럼 하얀 벌레로, 주로 소장에 기생하는 갈고리(열쇠) 같이 작은 입으로 소장의 점막에 합류하고 혈액을 피우기 위해 빈혈이나 장염을 일으킵니다.
감염 경로는, 입, 피부, 젖 감염(기생충에 감염되어 있는 어미 젖을 강아지가 먹음으로써 감염)
및 태반 감염이 있습니다.
편충증
[증상]복통, 설사,식욕 부진, 빈혈 등으로 영양 불량, 탈수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경증의 경우는 가끔 무른 대변이나 혈변을 볼 수 있는 정도입니다.
[원인]길이 5-7cm의 하얀 채찍처럼 생긴 성충이 주로 맹장이나 소장의 점막에 기생하고 흡혈합니다.
소량의 경우는 그다지 큰 장애는 없지만 저항력이 강해 속에서 몇년간 생존할 수 있습니다.
콕시듐증
[증상] 어린 개에 발생하기 쉬운 병입니다. 혈변이나 점액 변을 볼 수 있고, 또 심한 설사 때문에 몸이 쇠약하고
탈수나 발열, 빈혈을 일으키는 것도 있습니다.
[원인]콕시듐은 현미경으로 밖에 확인할 수 없는 작은 기생충으로, 장관의 점막에 기생하고 상처로 부터증상이 나타납니다.
또 매우 저항력이 강하고 일반적인 소독으로는 효과가 없으므로, 오물로 더러워진 식기 등은 반드시 열탕으로 소독해야합니다.
편모충증
[증상]어린 강아지가 주로 수양성 및 점액성 설사를 보이며 흰색 또는 황토색 지방변(지질을 소화 흡수하지 못하고 배출)도 있습니다.
또 식욕이 있는데도 체중이 감소합니다.
[원인]야외 사육이나 산책 때 분수와 물 웅덩이 등의 물 속을 유영하고 있는 편모충 속의 원충에 의해 감염됩니다.
일반적으로는 다른 기생충과의 혼합 감염과 스트레스 등의 요인이 겹쳐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촌충증
[증상]설사, 식욕 부진, 체중 감소 등이 보이지만 일반적으로는 별로 뚜렷한 증상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배출한 1cm미만의 한쪽 마디가 항문 부근을 자극하면 가렵고, 엉덩이를 계속 핥고 있거나 땅에 문질러 바르게 작동합니다.
잠자리 등을 보면 몸에서 나온 조충의 한쪽 마디가 건조해 빵 부스러기 같은 것이 빠진 것이 있습니다.
[원인]벼룩의 매개 감염(체내에 기생충을 가진 벼룩을 먹거나, 모기, 진드기에 피를 빨아들이곤 하고 그로인해 감염)에 의해 소장에 대량의 촌충이 기생하게 됩니다.
몸길이 50cm를 넘고, 주로 소장에 기생합니다.
하얀 쌀알 같은 촌충 마디가 항문 주위나 잠자리에 빠진 것이 있어 이를 섭취한 벼룩을 개가 먹게 되면 감염됩니다.
바베시아증
[증상]중증의 빈혈 증상에 걸리고 소변은 갈색으로 됩니다.
발열과 황달, 복부의 붓기도 합니다.
[원인]진드기의 매개 감염(집 먼지 진드기가 다른 개를 흡혈할 때 감염)에 의한 적혈구에 다수 기생한 바베지아로 불리는 원충이 원인입니다.
이 원충이 차례로 적혈구를 파괴해 나가기 때문에 빈혈이 진행합니다.
필라리아증
[증상]감염 초기에는 가벼운 기침 소리 정도입니다만, 점점 운동을 싫어하게 되고 식욕은 있어도 체중이 줄거나 탈모를 일으키는 것도 있습니다.
더 진행되면 실신, 복수, 흉수 등의 무거운 증상으로 변합니다.
필라리아 성충이 심장에 다수 기생하게 되면 심장에 부담이 되고, 심장 비대, 간경변 등의 병을 일으키다 결과적으로 개의 수명을 단축하게 됩니다.
[원인]모기가 매개하고 감염돼 심장이나 폐의 혈관 내에 필라리아가 다수 기생한 것이 원인입니다.
필라리아는 체장 12-30cm(성충)의 유색한 국수 같은 형태의 긴 벌레로, 주로 심장 혈관에 기생하고 최대 5-6년의 수명 합니다.
외부 기생충 병
[증상] 가려움, 발진이 주로 됩니다.
[원인]몸 외부에 기생하는 진드기, 벼룩, 이 등이 원인입니다.
기생충에 감염된 개와 접촉하는 것에 의해 감염하는 것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