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르몬(내분비) 병

당뇨병
[증상]다뇨, 식욕이 왕성한 것에 몸이 마르는 것이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증상을 눈치채지 못하는 채 진행되면 탈수, 구토 등 외 백내장이나 신부전증 등의 합병증이 올 수도 있습니다.
닥스, 비글, 미니어처,슈나우저 등의 소형 개에 많이 보여 발병의 피크는 7-9살로 나이가 든 암컷에게 발병률이 높습니다.
[원인]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부족해 혈당치를 낮추지 못해 뇨로 당이 나옵니다.
이는 유전적인 체질, 췌장의 염증, 호르몬, 스트레스, 약물(스테로이드 호르몬)등에 의해 나타납니다. 또 비만이나 임신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당뇨병성 케토아시시도
[증상]힘이 없이 식욕이 없고, 물을 마시지 않고, 구토나 설사를 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혼수 상태에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1-2일에서 길어도 1주일 정도 사이에 갑자기 몸이 나빠진 것처럼 보이지만, 대부분은 그 이전에 당뇨병 증세가 나타났을 것입니다.
심해지면 탈수 등을 일으키다, 죽음에 이르게 됩니다.
[원인]당뇨병을 방치하거나 치료가 불충분했던 경우에 인슐린이 극단적으로 부족하여 혈액 중에 케톤체라 불리는 해로운 물질이 현저히 늘어남에 따라 일어나는 병입니다.
쿠싱 증후군(부신 피질 기능 항진증)
[증상]좌우 대칭의 탈모 다뇨, 식욕 증가 외, 피부에 색소가 붙거나 피부가 얇아 져 혈관이 보이는 증상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나 당뇨병을 병발할 수도 있습니다.
[원인]부신 피질에서 분비되는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이 과잉으로 일어나는 병입니다.
푸들, 테리어 종 등에 많이 보여 부신 피질 호르몬 과잉 분비로 인해 생겨납니다.
암, 알레르기 치료를 위해 부신 피질 호르몬을 대량 투여했을 때나, 부신 종양이나 뇌하수체의 종양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애디슨 병(부신 피질 기능 저하증)
[증상]힘이 없어지고 식욕 부진합니다.
무기력해져 축 늘어지고, 설사, 구토, 체중 감소, 탈수, 복통, 저혈당으로 갑자기 쓰러지기도 합니다.
혈액 검사로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부신 피질 호르몬 저하에 의한 부신이 위축됩니다.
큰 스트레스를 받은 후에 발병하기 쉽고, 품종별로는 푸들이나 콜리에게 많이 생기는 병입니다.
부신 피질 호르몬의 투여를 갑자기 멈췄을 때나, 쿠싱 증후군 치료제를 과잉 투여했을 때 부신을 파괴하고 이 병이 될 수 있습니다.
암컷에게 많은 병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안정감이 없어져 비정상적으로 활발해집니다.
식욕이 증진함에도 불구하고 몸무게는 줄어듭니다.
그 외 안구의 돌출, 심박 수 및 호흡 수의 증가 다뇨, 설사 증세도 보입니다.
[원인]갑상선의 종양에 의해 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힘이 없어지고 운동을 싫어하게 되고 보통의 노화 현상과 비슷합니다. 식욕 부진으로 식사량은 줄지만 체중은 다소 증가 하는 편입니다.
또 기초 대사가 저하되기 때문에 피부는 건조하고 탈모됩니다.
추위에 약해져 심장 기능도 저하됩니다.
그 외 외이염을 생겨 저체온과 맥박이 느린 등의 증세도 보입니다.
[원인]갑상선의 위축과 파괴, 종양 등이 보입니다.
중년기(4-10세)의 중형·대형 개는 갑상선 호르몬의 양이 적게 되기 때문에 걸리기 쉽습니다.
골든 레트리버, 불독 등에 많이 발생합니다.
요붕증
[증상]물을 다량 복용, 색이 엷은 오줌.
[원인]뇌하수체의 종양이나 염증에 의해 항이뇨 호르몬의 분비가 저하됩니다.
유전적으로 이 항이뇨 호르몬을 만들 수 있지 않는 개도 있습니다.
그 외에 이뇨제나 항 경련제 등의 투여가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