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병, 혈액병

우리들의 애완견은 아파도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까 주인인 당신이 빨리 눈치 채 주세요.
그리고 신뢰할 수의사에게로…
승모 판막 폐쇄 부전(심장 판막증)
[증상]밤과 새벽에 가볍게 마른 듯한 기침을 합니다. 기침을 하는 간격이 점차 짧아지고, 심해지면 호흡 곤란을 일으키며 빈혈로 쓰러져 일도.
[원인]노화에 따라 심장의 승모 판이가 제대로 안 닫혀 혈액이 역류해 좌심실 내압이 높아져 발병합니다. 그러면 폐에 부담이 생겨 폐수종, 호흡 곤란으로 됩니다.
[ 걸리는 품종]말티즈나 요크셔 테리어, 포메라니안 등 소형 개에게 많은 병입니다.
심근증
[증상]심장 근육이 약해지고 심장이 잘 움직이지 않는 병. 심한 기침이나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중증이 되면 사지에 부종이 나오거나 복수가 쌓인다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심방중격 결손증
[증상]생후 6개월 정도부터 호흡 곤란,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장의 구멍이 작으면 증상이 분명히 안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선천적으로 우심실과 좌심실 사이의 벽에 구멍이 뚫려 있는 것에서 생기는 병입니다.
팔로 사징증
[증상]운동으로 호흡 곤란 외, 지치기 쉽고, 치아 노제를 일으키거나 빈혈로 쓰러지는 등의 증상이 일어납니다.
[원인]선천적인 병. 심장이 4개 이상(심실중격 결손, 우심실 비대, 대동맥 기승, 폐동맥 협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산소가 몸에 충분히 골고루 미치지 못하게 됩니다.
동맥관
[증상]선천적인 질병 증상이 심할 경우 생후 1-2개월 안에 식욕 부진과 중증 호흡 곤란을 일으킵니다. 이로써 성장이 저해되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사망할 수 있습니다.
[원인]원래 출생 전에 닫혀 있는 턱이 흉부 대동맥과 폐동맥을 잇는 동맥 도관이 출생 후에 닫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 동맥관을 통해 여분의 혈액이 대동맥으로 폐동맥을 거쳐 좌심방까지 들어가 심장에 부담을 줍니다.
허파 동맥 판막 협착증
[증상]중증이 되면 호흡 곤란을 일으킵니다. 또 사지 끝이 붓고 심하면 사망 하는 개도 있습니다.
[원인]선천적으로 폐동맥의 근원이 좁기 때문에 일어나는 병입니다.
심장 비대나 폐의 혈압 저하, 호흡 곤란 등을 일으킵니다.
고지혈증
[증상]혈중의 지질이 증가하고 혈청이 유탁 하는 상태. 일반적으로는 식후는 고지혈증이 되는 일이 있지만 이것은 일과성으로 지속적인 고지혈증이 나타나면 주의해야 합니다.
[원인]지방 함유가 높은 식사와 운동 부족에 의해 비만이 원인.
그 외 지질의 조절 장해를 일으킵니다. 당뇨병, 갑상선 기능 저하증, 부신 피질 기능 항진증 등 호르몬의 질병으로 일어나는 것도 있습니다.
혈소판 감소증
[증상]혈액 중의 혈소판 수가 감소되는 질환입니다. 입이나 코의 점막이나 피하에 출혈성 반점이 나타납니다. 또 토혈, 하혈, 피오줌 등도 볼 수도 있다, 출혈이 심하면 빈혈이 되기도 합니다.
[원인]백혈병이나 바이러스 감염 등에 의해 일어나는 것으로, 원발성 경우가 있습니다.
원발성의 혈소판 감소성 자반은 혈소판 자기 항체에 의한 자기 면역성 질환입니다.
림프 육종
[증상]건강을 잃어 발열하거나 식욕이 떨어지고 마르게 됩니다. 또 체표의 임파절이 부어 오거나 혀, 눈꺼풀 안쪽의 점막이 하얗게 일어납니다.
[원인]혈액 암의 일종. 림프 세포 종양화에서 일어납니다. 원인은 특정되지 않습니다. 고령의 7-10세의 개에 자주 발생합니다.
용혈성 빈혈
[증상]힘이 없어져 식욕 부진, 구토 등의 증상이 급격히 나타납니다.
증상이 진행되면 쉽게 피로해 지고 호흡이 거칠어지거나 소변 색깔이 혈액을 포함한 색으로 바뀝니다.
또 빈혈 때문에 눈의 점막이나 잇몸 색이 흰색으로 바뀝니다.
황달을 일으키는 경우에는 황백색이 됩니다.
[원인]일반적으로 되면 자신의 몸을 지키기 위해 기능하는 면역이 이상을 빚어 체내에 자신의 적혈구에 대한 항체가 되어 버리는 것이 원인입니다.
그 항체가 자신의 적혈구를 다량으로 망쳐 버려 적혈구를 만드는 것이 맞지 않아 빈혈이나 황달이 납니다. 또,용혈성 빈혈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것에 양파 중독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