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이염

[증상]악취 나고, 노란 색이나 다갈색의 귀지가 쌓여 닦아내고 닦아내도 또 나옵니다.
염증은 귓바퀴에도 진행되어 붉고 맑은 액체가 나옵니다.

[원인]마레세치아 등의 진균 감염, 포도상 구균에 의한 세균 감염이 주.
그 외 진드기 알레르기, 호르몬 이상, 물, 샴푸, 곤충 등의 이물질이 원인이기도 합니다.
중증이 되면 각종 항균제가 무효한 경우도 있습니다. 알레르기 체질의 개에 걸리기 쉬운 병입니다.

[ 걸리는 품종]아메리칸 코커 스패니얼

중이염

[증상]통증 때문에 기운이 없어지고 발열하게 되고 귀에 무언가 거슬리는 것을 싫어합니다.
이밖에 머리를 기울이거나 인두가 울혈 하거나 편도선이 붓거나 고막에 구멍이 뚫려 난청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염증이 신경에 미치면 안면 신경 마비나 운동 실조 등이 나타납니다.

[원인]외이의 염증이 중이까지 번진 것. 알레르기나 외상에 의한 고막 천공 등에 의해 발병하기도 합니다.


내이염

[증상]내이는 귀의 최심부에 위치하고 청각의 기능을 가지는 와우 신경으로 몸의 균형을 유지하다 전정 신경이 있는 염증에 의한 와우 신경을 무릅쓸 때 난청이 돼 말을 걸어도 반응하지 않습니다.
한편, 전정 신경이 저하되면 몸의 균형을 잃고 귀 쪽 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걷게 되고 동시에 눈의 동공도 좌우로 흔들립니다. 중증이 되면 걷지 못하고, 누워서 구릅니다.

[원인]만성화된 외이염, 귀의 타박상 등에 의한 것도 있습니다.

귀 혈종

[증상]귓바퀴 안쪽의 이상으로 늘어나고 열을 납니다.

[원인]귀의 타박과 상처, 자기 면역성 질환 등이 원인입니다.

귀 옴

[증상]외이염의 일종. 이도 내에서 번식한 옴벌레에 의한 흑갈색의 귀지가 쌓여 가렵게 됩니다.

[원인]피부의 표면에 기생해 분비액과 귀지를 먹고 번식합니다.
집 먼지 진드기가 기생하고 있는 개와의 접촉으로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비후성 외이염

[증상]귀의 피부가 점점 두터워지는 병. 굉장히 가렵기 때문에 자주 귀을 긁습니다.
방치하면 귀 구멍이 막혀 버리기도 합니다.

[원인]만성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 효모균, 벼룩 알레르기 등이 원인이 됩니다.

귀 종양

[증상]귀 속에 사마귀이 많이 생기는 병. 종양이 작은 우리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종양이 커지면서 염증, 화농, 출혈이나 분비물이 나오기도 하고 심해지면 이도을 막아 버리기도 합니다.

[원인]중고령의 개에게 발생하기 쉬운 병으로 감염의 하나인아포크린 땀샘이 종양화합니다.

외이도 이물

[증상]귀 속에 벌레나 식물의 종 수 등의 이물질이 들어가면 개는 고개를 흔들거나 기울이거나 합니다.
이물질이 들어가면 고막이 찢어지거나 빨갛게 붓게 됩니다
.
[원인]산책 등으로 풀숲에 들어갔을 때 벌레나 식물의 씨앗이 귀에 들어 갔을 때나,
물과 샴푸가 귀에 들어가는 것이 원인이 됩니다.